주여 나를 도우소서 [성경말씀칼럼]





주여 나를 도우소서

(
70:1-5) [1] 오 하나님이여, 속히 나를 건지소서. 오 주여, 속히 나를 도우소서. [2] 내 혼을 찾는 자들은 부끄러움을 당하고 당황하게 하시며 내가 상하기를 바라는 자들은 뒤로 물러가 혼란에 빠지게 하소서. [3] 아하, 아하, 하는 자들은 자기들의 모욕의 대가로 뒤로 물러가게 하소서. [4] 주를 찾는 모든 자들은 주를 기뻐하고 즐거워하게 하시며 주의 구원을 사랑하는 자는 항상 말하기를, 하나님을 크게 높일지어다, 하게 하소서. [5] 오직 나는 가난하고 궁핍하오니, 오 하나님이여, 속히 내게 임하소서. 주는 나의 도움이시요, 나의 구출자시오니, 오 주여, 지체하지 마옵소서.

시편 70편은 대적들로부터 자기를 구출해 주실 것을 간구하는 다윗의 기도입니다. 이 시는 교차대구적 구조를 띠고 있습니다.

1
A 하나님이 건지시고 도우시기를 구함
2
  B ...내 혼을 찾는 자들은 ~
3
    C ....모욕하는 자들은 뒤로 물러가게 하소서
4
  B'...주를 찾는 자들은 ~
5
A' 주는 구출자요 도움이심

교차대구 형식으로 이루어진 작품의 주제는 대부분 제일 처음에 나오거나 한가운데에 나타나 있습니다. 다윗은 이 시를 통해서 주께서 자기를 모욕하는 자들을 뒤로 물러가게 하시고, 자기를 대적들로부터 속히 건져 주시기를 기도합니다.

다윗의 생애 중에는 수많은 대적들이 있었습니다. 다윗은 시기와 분노에 사로잡힌 사울의 추격을 피하여 이스라엘 곳곳으로 도망다니고 나중에는 이방인들의 땅으로까지 피신을 해야만 했습니다. 그는 자기 아들 압살롬이 반란을 일으키고 그를 죽이려고 하자 왕궁을 버리고 요르단 강을 건너서 피난을 갔습니다. 그가 피난길에 올랐을 때 베냐민 지파에 속한 시므이가 그를 대적하여 저주를 퍼부었고, 그후에는 군대 대장 요압도 그에게 부담이 되었습니다.

그와 가장 가까운 사람들조차 그에게 등을 돌리고, 그를 모욕하고 핍박할 때, 그가 피할 곳이라고는 하나님의 품 이외에는 없었습니다. 그래서 그는 오직 구출자요 도움이 되시는 하나님께 부르짖었습니다.

시편 70편은 시편 40 13-17절과 같은 내용입니다. 시편 40편 역시 다윗이 기록한 시인데 그 내용은 메시아에 대한 예언의 말씀입니다. 구약 시대의 짐승 희생물은 죄의 용서를 가져왔지만, 죄를 제거하거나 죄인들을 깨끗하게 하지는 못했습니다. 그래서 아버지 하나님의 계획대로 예수 그리스도께서 하나님의 뜻을 행하러 오셨습니다. 예수님의 제자 중에서 가룟 유다는 주님을 배반하였고, 다른 제자들도 모두 주를 부인하거나 버리고 떠났습니다. 그분은 유대인들의 손에 의해 이방인들에게 넘겨지셨습니다. 주님께서는 "나의 하나님, 나의 하나님, 어찌하여 나를 버리셨나이까?" 라고 부르짖었습니다. 아버지 하나님께서는 예수님을 십자가에서 내려주지 않으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주님의 죄 없는 피를 기쁘게 받으시고 그분의 대신속죄를 믿는 자들을 의롭다 인정하시고 받아주셨습니다.

구원자이신 주님께서 다시 오실 때에는 이 세상의 심판자로 오실 것입니다. 다시 오실 주님께서는 고난받는 종이 아니라, 큰 능력과 권세를 가진 영광의 왕으로 오실 것입니다. 주님을 부인하고, 그분의 말씀을 믿지 않고 거부하던 자들은 수치를 당하고 영원한 파멸에 이르게 될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무서운 심판자로 만나지 마시고, 여러분 자신의 구원자로 만나시기 바랍니다.
 




출처. 부산제일성서침례교회, pastor. Moonsoo Kim http://www.fbbc.or.kr

 진리의성경 홈페이지  http://theholybible.cf
 네이버밴드  https://goo.gl/7284HJ
 카카오스토리  https://goo.gl/gU35pQ
 페이스북  https://goo.gl/XmsIqj
 카카오톡상담  https://goo.gl/93hB6u

#하나님 #대적 #도움 #구원 #심판 #그리스도 #메시아 #진리의성경 #하나님 #예수님 #예수그리스도 #하나님의말씀 #성경 #말씀 #진리 #기독교 #개역성경 #킹제임스 #킹제임스성경 #킹제임스흠정역

댓글

가장 많이 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