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세와 같은 대언자 [성경말씀칼럼]





 모세와 같은 대언자

(
3:22-23) 진실로 모세가 조상들에게 이르되, 주 너희 하나님께서 너희 형제들 중에서 나와 같은 대언자 하나를 너희를 위하여 일으키시리니 그가 너희에게 무엇을 말하든지 너희는 모든 일에서 그의 말을 들을지니라. 그 대언자의 말을 들으려 하지 아니하는 모든 혼은 백성 가운데서 멸망을 당하리라, 하였고

베드로는 이스라엘 사람들에게 구약 성경의 신명기 말씀을 인용하여 예수 그리스도께서 오실 메시아이심을 선포하였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모세와 같은 대언자 하나를 일으키실 것인데 모든 백성은 그분의 말씀에 귀를 기울이고 순종하라고 하셨습니다.

(
18:15) 주 네 하나님께서 네 한가운데서 곧 네 형제들 중에서 나와 같은 대언자 하나를 너를 위하여 일으키시리니 너희는 그의 말에 귀를 기울일지니라.

그 대언자는 영어 성경에서 a Prophet 이라고 첫 글자가 대문자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이는 그가 일반 대언자와는 구별된 신성을 가진 어떤 존재임을 나타냅니다. 그 대언자는 "형제들 중에서" 곧 이스라엘 사람 중에서 태어나게 될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유다 지파에서 나셨습니다.

그 대언자는 "모세와 같은 대언자"라고 했습니다. 모세는 예수 그리스도를 예표하는 인물이기 때문에 모세와 예수님은 여러 면에서 닮은 점이 많습니다.

1.
그가 태어나자 세상의 왕(파라오, 헤롯)이 그를 죽이려고 했습니다.

2.
모세라는 이름은 건져내다라는 뜻이고, 예수라는 이름은 자기 백성을 죄에서 건져내는 구원자라는 뜻입니다.

3.
모세는 광야에서 연단받은 후 쓰임받고, 예수님은 광야의 시험 후 사역을 합니다.

4.
하나님께서는 그를 속박 아래에 있는 자기 백성에게 보내셨습니다.

5.
그가 자기 백성에게 왔지만 그들은 그를 환영하지 않았습니다.

6.
그들은 하나님께서 보낸 그분을 믿지 않고 대적하였습니다.

7.
모세는 주의 집에서 종으로 신실하였으며, 예수님은 주의 집을 다스리는 아들로 신실하였습니다.

8.
그는 하나님의 능력으로 많은 기적을 일으켰습니다.

9.
그는 자기 백성을 속박에서 구출하고 약속의 땅으로 인도하였습니다.

10.
자기 백성이 하나님께 죄를 짓자 그는 하나님 앞에서 그들을 위해 중보하였습니다.

11.
하나님께서는 모세가 인도하는 백성에게 하늘로부터 양식을 내려주셨고, 예수님은 하늘로부터 내려온 생명의 빵이십니다.

12.
모세는 반석을 쳐서 백성에게 물을 주었고, 예수님은 바로 그 반석이 되셔서 생명수를 주십니다.

13.
그는 하나님을 대면하여 아는 자였습니다.

14.
모세는 시내 산에 올라가 얼굴이 빛났고, 예수님은 변화산에서 영광으로 빛났습니다.

15.
사람들은 모세의 무덤을 찾을 수가 없고, 예수님의 무덤에서는 예수님을 찾을 수가 없습니다.

16.
모세의 말을 거역한 자들은 광야에서 죽었고, 주님의 말씀을 거부하는 자들은 영원히 멸망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는 성경에 기록된 모세와 같은 대언자이며, 모세보다 더 영광스러운 분이십니다.

(
3:3) 집을 지은 자가 그 집보다 더 많은 존귀를 받으므로 이 사람이 모세보다 더 많은 영광을 받기에 합당한 자로 인정받았느니라.

모세는 하나님의 율법을 전해 주었지만, 예수님은 우리에게 은혜와 진리를 주셨습니다. 그러므로 누구든지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의지하는 자는 구원을 받습니다.

(
1:17) 이는 율법은 모세를 통해 주셨으되 은혜와 진리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왔기 때문이라.
 




출처. 부산제일성서침례교회, pastor. Moonsoo Kim http://www.fbbc.or.kr

 진리의성경 홈페이지  http://theholybible.cf
 네이버밴드  https://goo.gl/7284HJ
 카카오스토리  https://goo.gl/gU35pQ
 페이스북  https://goo.gl/XmsIqj
 카카오톡상담  https://goo.gl/93hB6u

#모세 #예수 #율법 #은혜 #구원자 #구원 #진리의성경 #하나님 #예수님 #예수그리스도 #하나님의말씀 #성경 #말씀 #진리 #기독교 #개역성경 #킹제임스 #킹제임스성경 #킹제임스흠정역

댓글

가장 많이 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