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산함으로 구원을 받으리라 [성경말씀칼럼]
해산함으로 구원을 받으리라
(딤전 2:15)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이 맑은 정신으로 믿음과 사랑과 거룩함 가운데 거하면 그녀가 해산함으로 구원을 받으리라.
대부분의 그리스도인들이 디모데전서 2장 15절에서 "여자는 해산함으로 구원을 받는다." 라는 말씀을 읽고 당황스러워 합니다. 얼핏 이 말씀을 읽고 의문을 갖거나 오해를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시집 못 간 여자들은 구원을 받지 못하는가?"
"불임 여성들은 구원을 받지 못하는가?"
"아직 아이를 낳지 못한 여자들은 구원받지 못한 상태인가?"
"구원은 하나님의 은혜로 믿음을 통해 받는 것인데 왜 맑은 정신과 믿음과 사랑과 거룩함으로 살면서 출산을 해야 구원을 받는다고 하는가?"
신학자들이나 목회자들 중에는 이런 말씀 앞에서 나름대로 합리적인 해석을 도출하고자 이것을 다양한 방식으로 해석을 합니다.
첫째는 로마 카톨릭에서 가르치는 것처럼 하나님께서 은혜로 주신 구원에 인간의 행위를 더하는 것입니다. 즉, 예수님을 믿기만 하면 구원받는 것이 아니라, 믿음에 선한 행위가 덧붙여져야 구원을 받을 수 있다고 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공동 번역이나 가톨릭 성경을 보면 잘 알 수 있습니다.
(딤전 2:15, 공동) 그러나 여자가 자녀를 낳아 기르면서 믿음과 사랑과 순결로써 단정한 생활을 계속하면 구원을 받을 것입니다.
(딤전 2:15, 가톨릭) 그러나 여자가 자식을 낳아 기르면서, 믿음과 사랑과 거룩함을 지니고 정숙하게 살아가면 구원을 받을 것입니다.
둘째는 많은 개신교회들에서 가르치는 방식인데 이 구절에 나오는 "그녀가 해산함으로"를 마리아의 출산으로 해석하는 것입니다. 그들의 논리는, "마리아가 예수님을 해산함으로 구원을 받는다." 라는 것입니다. 그들은 마리아가 예수님을 출산함으로 많은 사람들이 구원을 받게 되었다며 이 구절을 영적으로 해석합니다.
그런데 이것은 말이 되지 않습니다. 바울이 교회 내에서 여자들이 갖추어야 할 올바른 행실에 대해서 말하다가 갑자기 문맥에서 이탈하여 마리아 이야기를 꺼낸다는 것은 문맥적으로 맞지 않습니다. 그리고 "그녀가 해산함으로 그녀가 구원을 받는다."라고 하면 마리아가 출산하고 마리아가 구원받게 되는 것이지 마리아의 출산이 온 인류를 구원한다거나, 교회 내의 자매들을 구원한다는 뜻이 될 수 없습니다.
사람들이 이 구절을 난해 구절로 여기고, 기괴한 해석들을 내어놓는 것은 잘못 번역된 성경을 읽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녀가 해산함으로"에서 해산 앞에 나오는 그리스어 전치사 디아(dia)를 대부분의 현대 영어역본들은 through(~을 통해, ~함으로써)로 번역했습니다. 한글 역본들은 이를 따라서 해산함으로, 해산을 통해, 아이를 낳으면 이라고 번역했습니다. 킹제임스 흠정역 역시 영어 킹제임스 성경을 따르지 않고, 다른 현대 역본들처럼 이것을 수단, 방법을 나타내는 것으로 이해하고 "해산함으로"라고 번역했습니다.
오직 영어 킹제임스 성경만이 이것을 "through childbearing"이 아니라, "in childbearing" 이라고 번역했습니다. 그리스어 dia 가 수단을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상태를 나타내는 용도로 사용될 수 있음을 보여주는 사례가 로마서 4장 11절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롬 4:11) 그가 할례의 표적 곧 아직 할례 받지 않은 때(Gr. "dia")에 그가 소유한 믿음의 의를 봉인한 표적을 받았으니 이것은 그가 할례를 받지는 아니하였으나 믿는 모든 자들의 조상이 되어 의가 그들에게도 인정되게 하려 함이요,
아브라함은 할례 받지 않은 "때(dia)"에 그가 소유한 믿음의 의를 봉인한 할례의 표적을 받았습니다. 아브라함이 "할례를 받지 않았기 때문에, 할례를 받지 않음으로 인해" 할례의 표적을 받았다는 것이 아니라, 그는 할례를 받지 않은 "상태"에 있었다는 것을 말합니다.
디모데전서 2장 15절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본문의 말씀은 여자가 해산함으로 구원을 받는다는 것이 아니라, 여자가 해산에서 구원을 받는다는 뜻입니다. 여기서 해산은 영어에서 childbearing 인데, 이는 단순히 출산할 때 겪는 고통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아이를 임신하면서부터 출산할 때까지 겪게 되는 모든 고통, 불편, 걱정, 두려움 등을 모두 포함하는 것입니다.
여자는 하나님의 말씀을 의심하고 마귀의 말을 믿고, 하나님께 불순종하고 마귀에게 순종하여, 자기가 먼저 하나님께서 금하신 나무의 열매를 먹고 자기 남편도 함께 범죄하게 만들었습니다. 이로 인해 그녀는 하나님의 심판을 받았습니다.
(창 3:16) 여자에게 이르시되, 내가 네 고통과 수태를 크게 늘리리니 네가 고통 중에 자식을 낳을 것이요, 또 너의 열망이 네 남편에게 있겠고 그가 너를 다스릴 것이니라, 하시고
그런데 오늘 본문의 말씀은 비록 여자가 하나님의 심판을 받았지만, 하나님께서 여자에게 내리신 심판인 해산(childbearing)의 수고와 슬픔과 고통의 상태로부터 구원을 받게 된다는 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첫째로, 여기에서의 구원은 죄로부터의 구원이 아니라, 하나님의 심판인 해산의 고통(임신에서 출산에 이르기까지의 전 과정에서 겪는 고통)으로부터 구원받는 것을 말합니다.
둘째로, 여자가 "해산을 하면" 구원받는 것이 아니라, 맑은 정신으로 믿음과 사랑과 거룩함 가운데 거하면 "해산에서" 구원받는다는 것입니다. 여자가 아이를 갖게 된 후, 자기 몸이 힘들고 괴롭다고 주변 사람들에게 짜증내고, 여자들만 이런 고통을 겪게 하신 하나님을 원망하면 해산이 심판이요, 고통입니다. 그러나 맑은 정신을 가지고, 믿음과 사랑과 거룩함을 추구하며 계속 그런 삶을 살면 임신과 출산은 하나님의 선물이요, 보상이 됩니다.
(시 127:3) 보라, 자식들은 주의 유산이요, 태의 열매는 그분의 보상이로다.
셋째, 여자들만 이렇게 살아야 하는 것이 아니라,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이" 이렇게 살아야 합니다. 그들 부부가 한마음으로 거룩한 삶을 살아가면 하나님께서 여자에게 주신 해산의 고통이 심판이 아니라 하나님의 복된 선물이 됩니다. 그래서 그녀는 해산의 고통이라는 심판에서 벗어나 구원을 받게 됩니다.
(딤전 2:15)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이 맑은 정신으로 믿음과 사랑과 거룩함 가운데 거하면 그녀가 해산함으로 구원을 받으리라.
대부분의 그리스도인들이 디모데전서 2장 15절에서 "여자는 해산함으로 구원을 받는다." 라는 말씀을 읽고 당황스러워 합니다. 얼핏 이 말씀을 읽고 의문을 갖거나 오해를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시집 못 간 여자들은 구원을 받지 못하는가?"
"불임 여성들은 구원을 받지 못하는가?"
"아직 아이를 낳지 못한 여자들은 구원받지 못한 상태인가?"
"구원은 하나님의 은혜로 믿음을 통해 받는 것인데 왜 맑은 정신과 믿음과 사랑과 거룩함으로 살면서 출산을 해야 구원을 받는다고 하는가?"
신학자들이나 목회자들 중에는 이런 말씀 앞에서 나름대로 합리적인 해석을 도출하고자 이것을 다양한 방식으로 해석을 합니다.
첫째는 로마 카톨릭에서 가르치는 것처럼 하나님께서 은혜로 주신 구원에 인간의 행위를 더하는 것입니다. 즉, 예수님을 믿기만 하면 구원받는 것이 아니라, 믿음에 선한 행위가 덧붙여져야 구원을 받을 수 있다고 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공동 번역이나 가톨릭 성경을 보면 잘 알 수 있습니다.
(딤전 2:15, 공동) 그러나 여자가 자녀를 낳아 기르면서 믿음과 사랑과 순결로써 단정한 생활을 계속하면 구원을 받을 것입니다.
(딤전 2:15, 가톨릭) 그러나 여자가 자식을 낳아 기르면서, 믿음과 사랑과 거룩함을 지니고 정숙하게 살아가면 구원을 받을 것입니다.
둘째는 많은 개신교회들에서 가르치는 방식인데 이 구절에 나오는 "그녀가 해산함으로"를 마리아의 출산으로 해석하는 것입니다. 그들의 논리는, "마리아가 예수님을 해산함으로 구원을 받는다." 라는 것입니다. 그들은 마리아가 예수님을 출산함으로 많은 사람들이 구원을 받게 되었다며 이 구절을 영적으로 해석합니다.
그런데 이것은 말이 되지 않습니다. 바울이 교회 내에서 여자들이 갖추어야 할 올바른 행실에 대해서 말하다가 갑자기 문맥에서 이탈하여 마리아 이야기를 꺼낸다는 것은 문맥적으로 맞지 않습니다. 그리고 "그녀가 해산함으로 그녀가 구원을 받는다."라고 하면 마리아가 출산하고 마리아가 구원받게 되는 것이지 마리아의 출산이 온 인류를 구원한다거나, 교회 내의 자매들을 구원한다는 뜻이 될 수 없습니다.
사람들이 이 구절을 난해 구절로 여기고, 기괴한 해석들을 내어놓는 것은 잘못 번역된 성경을 읽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녀가 해산함으로"에서 해산 앞에 나오는 그리스어 전치사 디아(dia)를 대부분의 현대 영어역본들은 through(~을 통해, ~함으로써)로 번역했습니다. 한글 역본들은 이를 따라서 해산함으로, 해산을 통해, 아이를 낳으면 이라고 번역했습니다. 킹제임스 흠정역 역시 영어 킹제임스 성경을 따르지 않고, 다른 현대 역본들처럼 이것을 수단, 방법을 나타내는 것으로 이해하고 "해산함으로"라고 번역했습니다.
오직 영어 킹제임스 성경만이 이것을 "through childbearing"이 아니라, "in childbearing" 이라고 번역했습니다. 그리스어 dia 가 수단을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상태를 나타내는 용도로 사용될 수 있음을 보여주는 사례가 로마서 4장 11절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롬 4:11) 그가 할례의 표적 곧 아직 할례 받지 않은 때(Gr. "dia")에 그가 소유한 믿음의 의를 봉인한 표적을 받았으니 이것은 그가 할례를 받지는 아니하였으나 믿는 모든 자들의 조상이 되어 의가 그들에게도 인정되게 하려 함이요,
아브라함은 할례 받지 않은 "때(dia)"에 그가 소유한 믿음의 의를 봉인한 할례의 표적을 받았습니다. 아브라함이 "할례를 받지 않았기 때문에, 할례를 받지 않음으로 인해" 할례의 표적을 받았다는 것이 아니라, 그는 할례를 받지 않은 "상태"에 있었다는 것을 말합니다.
디모데전서 2장 15절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본문의 말씀은 여자가 해산함으로 구원을 받는다는 것이 아니라, 여자가 해산에서 구원을 받는다는 뜻입니다. 여기서 해산은 영어에서 childbearing 인데, 이는 단순히 출산할 때 겪는 고통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아이를 임신하면서부터 출산할 때까지 겪게 되는 모든 고통, 불편, 걱정, 두려움 등을 모두 포함하는 것입니다.
여자는 하나님의 말씀을 의심하고 마귀의 말을 믿고, 하나님께 불순종하고 마귀에게 순종하여, 자기가 먼저 하나님께서 금하신 나무의 열매를 먹고 자기 남편도 함께 범죄하게 만들었습니다. 이로 인해 그녀는 하나님의 심판을 받았습니다.
(창 3:16) 여자에게 이르시되, 내가 네 고통과 수태를 크게 늘리리니 네가 고통 중에 자식을 낳을 것이요, 또 너의 열망이 네 남편에게 있겠고 그가 너를 다스릴 것이니라, 하시고
그런데 오늘 본문의 말씀은 비록 여자가 하나님의 심판을 받았지만, 하나님께서 여자에게 내리신 심판인 해산(childbearing)의 수고와 슬픔과 고통의 상태로부터 구원을 받게 된다는 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첫째로, 여기에서의 구원은 죄로부터의 구원이 아니라, 하나님의 심판인 해산의 고통(임신에서 출산에 이르기까지의 전 과정에서 겪는 고통)으로부터 구원받는 것을 말합니다.
둘째로, 여자가 "해산을 하면" 구원받는 것이 아니라, 맑은 정신으로 믿음과 사랑과 거룩함 가운데 거하면 "해산에서" 구원받는다는 것입니다. 여자가 아이를 갖게 된 후, 자기 몸이 힘들고 괴롭다고 주변 사람들에게 짜증내고, 여자들만 이런 고통을 겪게 하신 하나님을 원망하면 해산이 심판이요, 고통입니다. 그러나 맑은 정신을 가지고, 믿음과 사랑과 거룩함을 추구하며 계속 그런 삶을 살면 임신과 출산은 하나님의 선물이요, 보상이 됩니다.
(시 127:3) 보라, 자식들은 주의 유산이요, 태의 열매는 그분의 보상이로다.
셋째, 여자들만 이렇게 살아야 하는 것이 아니라,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이" 이렇게 살아야 합니다. 그들 부부가 한마음으로 거룩한 삶을 살아가면 하나님께서 여자에게 주신 해산의 고통이 심판이 아니라 하나님의 복된 선물이 됩니다. 그래서 그녀는 해산의 고통이라는 심판에서 벗어나 구원을 받게 됩니다.
출처. 부산제일성서침례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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