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사의 가정 [성경말씀칼럼]





집사의 가정

(
딤전 3:12) 집사들은 한 아내의 남편이 되어 자기 자녀들과 자기 집을 잘 다스릴지니라.

집사들은 한 아내의 남편이어야 합니다. 이는 결혼을 하여 아내를 둔 형제들 중에서 집사를 세워야 한다는 뜻입니다. 성경에는 여자 집사 제도가 없습니다. 어떤 교회에서는 교회 일을 충성스럽게 열심히 하면 미혼인 노총각도 집사로 세우지만 이것은 성경에서 하나님께서 명하신 것과는 어긋나는 일입니다.

단순히 결혼을 하여 가정을 이룬 형제라고 다 집사가 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성경은 집사가 되려면 자기 자녀들과 자기 집을 잘 다스려야 한다고 말씀합니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목사에게 요구하시는 조건과 동일합니다. 자기 집을 잘 다스리지 못하는 사람은 하나님의 교회를 돌보는 일도 잘 감당할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
딤전 3:4-5) 자기 집을 잘 다스려서 자기 자녀들을 모든 위엄으로 복종시키는 자라야 할 것이며 (남자가 자기 집을 다스릴 줄 알지 못하면 어찌 하나님의 교회를 돌볼 수 있으리요?)

집사는 자기 가정 내에서 영적인 권위를 갖추어야 합니다. 권위를 갖춘다는 말은 가장으로서 무게를 잡고 권력자로 군림하라는 뜻이 아닙니다. 각 사람을 높이거나 낮추는 일은 하나님께 속한 것이며, 모든 능력과 권세를 가진 하나님께서 권력들을 임명하십니다.

(
75:6-7) 높이는 일은 동쪽에서나 서쪽에서나 남쪽에서 나오지 아니하며 오직 하나님께서 재판장이 되시나니 그분께서 한 사람을 낮추시고 다른 사람을 높이시느니라.

(
13:1) 모든 혼은 더 높은 권력들에 복종할지니 하나님으로부터 나지 않은 권력이 없으며 이미 있는 권력들도 하나님께서 임명하셨느니라.

집사는 먼저 자기가 하나님의 권위에 순종해야 합니다. 그리고 자기 아내를 하나님께서 세우신 질서와 권위에 복종하도록 가르쳐야 합니다. 하나님께 헌신된 부부는 자기 자녀들을 하나님의 말씀의 권위에 복종하도록 어릴 때부터 말씀으로 훈육해야 합니다. 그리고 자녀들이 부모의 권위, 교사의 권위, 국가 공권력에 복종하는 자로 성장하도록 잘 가르쳐야 합니다.

이렇게 자기 집을 잘 다스리는 집사는 교회 성도들 앞에서 선한 간증을 나타내고, 믿음의 가정으로서 좋은 본을 보이게 됩니다. 또한 자기 가정을 잘 다스리는 사람은 교회 일도 신실하게 감당하고, 다른 성도들의 필요를 관찰하고 섬기는 일도 잘 할 수가 있습니다.

수신제가치국평천하(修身齊家後治國平天下)라는 말이 있습니다. 자신의 몸과 마음을 바르게 한 사람만이 가정을 다스릴 수 있고, 가정을 다스릴 수 있는 자만이 나라를 다스릴 수 있으며, 나라를 다스릴 수 있는 자만이 천하를 평화롭게 다스릴 수 있다는 뜻입니다. 주님과 그분의 몸인 교회 성도들을 섬기고자 하는 사람은 먼저 자기 자신을 잘 다스리고, 자기 가정을 잘 돌볼 줄 알아야 합니다.
 




출처. 부산제일성서침례교회, pastor. Moonsoo Kim http://www.fbbc.or.kr

 진리의성경 홈페이지  http://theholybible.cf
 네이버밴드  https://goo.gl/7284HJ
 카카오스토리  https://goo.gl/gU35pQ
 페이스북  https://goo.gl/XmsIqj
 카카오톡상담  https://goo.gl/93hB6u

#집사 #자격 #가정 #권위 #다스림 #진리의성경 #하나님 #예수님 #예수그리스도 #하나님의말씀 #성경 #말씀 #진리 #기독교 #개역성경 #킹제임스 #킹제임스성경 #킹제임스흠정역

댓글

가장 많이 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