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는 토기장이





주는 토기장이

(
18:6) 주가 말하노라. 오 이스라엘의 집아, 내가 이 토기장이같이 능히 너희에게 행하지 못하겠느냐? 보라, 오 이스라엘의 집아, 진흙이 토기장이의 손에 있는 것 같이 너희가 내 손에 있느니라.

고대 근동 지방에서는 도자기 그릇이 일상생활에서 유용하게 사용되었습니다. 놋그릇은 가격이 비싸고 녹이 슬기 쉽고, 가죽 부대는 모양이 유동적이라 바닥에 내려놓고 사용하기에 불편했습니다. 빵이나 과일은 바구니에 담아도 되지만, 물이나 수프는 질그릇에 담아야 했습니다.

흙을 반죽하고, 그릇 모양을 만들고, 구워내는 작업은 여러 공정을 거쳐야 했기에 토기장이들은 집단으로 거주하며 일하기도 했습니다.

(
대상 4:23) 이들은 옹기장이요, 초목들과 산울타리 가운데 거하던 자들로서 그들이 거기서 왕과 함께 거하며 왕의 일을 하였더라.

토기장이들은 진흙 반죽을 발로 밟아서 부드럽게 하고 입자를 균질하게 한 다음에(41:25), 두 원반을 수직으로 연결한 회전대 위에 올려놓고 발로 아래 원반을 돌리면서 진흙 반죽에 손을 넣어 구멍을 파고 바깥은 나무 조각으로 모양을 다듬습니다. 완성된 그릇은 벽돌 가마에 넣고 구워서 그릇을 단단하게 만듭니다(3:14).

똑같은 진흙으로 어떤 모양의 그릇을 만들지는 토기장이가 결정합니다. 만약 그릇을 만들다가 진흙 반죽이 부서지면 토기장이는 그것으로 자기가 원하는 대로 다른 그릇을 만듭니다.

(
18:4) 진흙으로 만든 그릇이 토기장이의 손에서 훼손되매 이에 그가 다시 그것으로 다른 그릇을 만들되 토기장이가 보기에 좋은 대로 그것을 만들더라.

땅의 흙으로 만들어진 사람은 진흙으로 만든 질그릇과 같습니다. 우리를 만드신 분은 토기장이이신 하나님이십니다. 토기장이가 어떤 그릇을 귀하게 만들 수도 있고 천하게 만들 수도 있는 것처럼 주권자이신 하나님께서 그분의 기쁘신 뜻을 따라 한 민족을 택하여 사용하기도 하시고, 어떤 사람을 높이거나 낮추기도 하십니다.

(
9:20-21) 아니라, 오 사람아, 네가 누구이기에 하나님께 대꾸하느냐? 지어진 것이 자기를 지은 이에게 말하기를, 어찌하여 나를 이렇게 만들었소, 하겠느냐? 토기장이가 같은 덩어리의 진흙으로 한 그릇을 만들어 존귀에 이르게 하고 다른 하나를 만들어 수치에 이르게 할 권한이 없겠느냐?
 



출처. 부산제일성서침례교회, pastor. Moonsoo Kim http://www.fbbc.or.kr

 진리의성경 홈페이지  http://theholybible.cf
 네이버밴드  https://goo.gl/7284HJ
 카카오스토리  https://goo.gl/gU35pQ
 페이스북  https://goo.gl/XmsIqj
 카카오톡상담  https://goo.gl/93hB6u

#문화 #풍습 #직업 #토기장이 #주권자 #진리의성경 #하나님 #예수님 #예수그리스도 #하나님의말씀 #성경 #말씀 #진리 #기독교 #개역성경 #킹제임스 #킹제임스성경 #킹제임스흠정역

댓글

가장 많이 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