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 제국의 노예 제도
로마
제국의 노예 제도
(몬 1:9-10) 도리어 사랑으로 인해 네게 간청하노라. 나이가 많은 나 바울은 또한 지금 예수 그리스도의 갇힌 자가 되어 내가 결박 중에 낳은 나의 아들 오네시모를 위하여 네게 간청하노라.
신약 시대에도 노예 제도가 존재했습니다. 역사 기록에 의하면 1세기 경에 로마 제국 전체 인구의 절반이 노예였다고 합니다. 당시 로마 제국 내에는 대략 6천만 명의 노예들이 있었고, 부유한 귀족들 중에는 2만 명의 노예를 거느린 사람도 있었습니다.
노예들 중에는 원래 비천한 신분이 아니었던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로마가 제국을 확장하기 위해 전쟁을 벌이는 중에 패전국의 병사들이 전쟁 포로로 잡혔다가 몸값을 지불하지 못하여 노예가 되는 일들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노예들 중에는 주인보다 지식이 뛰어나서 주인을 위해 문서를 관리하거나 주인집 자녀들의 교육을 담당하는 자들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노예들은 잔인하고 난폭한 주인과 감독관 아래에서 강제로 노역에 종사하며, 일평생 아무런 희망도 없이 살아야만 했습니다.
로마 법에서는 노예가 주인의 재산 중 일부로 간주되었습니다. 모세의 율법에서는 종을 학대하지 말고, 가족처럼 대우하고, 휴식과 복지를 보장하도록 했지만, 로마 제국에서는 노예의 인권을 인정하지 않았습니다. 한 번 노예로 팔린 사람은 주인이 그에게 자유를 주어 해방시키기까지는 평생 노예로 살아야만 했습니다. 또한 노예는 주인이 소유한 재물이나 가축과 마찬가지로 자유롭게 매매할 수 있었으며, 말을 듣지 않는 노예에게는 주인이 형벌을 가하거나 죽일 수도 있었습니다.
노예가 주인의 재산을 도둑질하면 불에 달군 쇠로 그의 얼굴에 낙인을 찍어 평생 지워지지 않는 흉터를 만들었습니다. 힘든 노예 생활을 피해 주인에게서 도망친 노예가 붙잡히면 그의 신체 일부를 자르거나 죽이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주인의 친구가 그를 위해 중재하면 그는 형벌을 면할 수 있었습니다. 빌레몬서는 바로 이런 사건을 다루고 있습니다. 빌레몬의 종이었던 오네시모는 주인을 버리고 도망갔다가 사도 바울을 만나 구원을 받았습니다. 바울은 오네시모를 다시 주인에게 돌려보내면서 그를 위해 빌레몬에게 편지를 씁니다. 바울은 빌레몬에게 오네시모를 용서하고 받아들일 것을 부탁하며, 만약 오네시모가 손해를 끼친 것이 있다면 자기가 대신 갚아주겠다고 하며 그를 위해 중재합니다.
(몬 1:17-18) 그러므로 네가 나를 동반자로 여기거든 마치 나를 받아들이는 것 같이 그를 받아들이라. 만일 그가 네게 잘못을 했거나 조금이라도 빚을 졌거든 그것을 내 회계장부에 넣으라.
하나님 앞에서 죄를 짓고, 그분의 영광을 떠나 각기 자기 길로 가버린 우리 죄인들을 다시 하나님과 화해하도록 하기 위해 우리 주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대신 속죄하셨습니다. 우리가 하나님께 진 죄의 빚을 예수님께서는 자기 회계 장부에 달아놓고, 자신의 생명의 피를 하나님의 공의 앞에 바치심으로 우리 죄의 삯을 대신 지불하셨습니다. 그러므로 누구든지 예수님께서 자기를 위해 십자가에서 이루신 대속을 믿음으로 받아들이는 자는 죄의 문제를 해결하고, 예수님께서 입혀주시는 의를 덧입고 하나님 앞에 나아갈 수가 있습니다.
(몬 1:9-10) 도리어 사랑으로 인해 네게 간청하노라. 나이가 많은 나 바울은 또한 지금 예수 그리스도의 갇힌 자가 되어 내가 결박 중에 낳은 나의 아들 오네시모를 위하여 네게 간청하노라.
신약 시대에도 노예 제도가 존재했습니다. 역사 기록에 의하면 1세기 경에 로마 제국 전체 인구의 절반이 노예였다고 합니다. 당시 로마 제국 내에는 대략 6천만 명의 노예들이 있었고, 부유한 귀족들 중에는 2만 명의 노예를 거느린 사람도 있었습니다.
노예들 중에는 원래 비천한 신분이 아니었던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로마가 제국을 확장하기 위해 전쟁을 벌이는 중에 패전국의 병사들이 전쟁 포로로 잡혔다가 몸값을 지불하지 못하여 노예가 되는 일들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노예들 중에는 주인보다 지식이 뛰어나서 주인을 위해 문서를 관리하거나 주인집 자녀들의 교육을 담당하는 자들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노예들은 잔인하고 난폭한 주인과 감독관 아래에서 강제로 노역에 종사하며, 일평생 아무런 희망도 없이 살아야만 했습니다.
로마 법에서는 노예가 주인의 재산 중 일부로 간주되었습니다. 모세의 율법에서는 종을 학대하지 말고, 가족처럼 대우하고, 휴식과 복지를 보장하도록 했지만, 로마 제국에서는 노예의 인권을 인정하지 않았습니다. 한 번 노예로 팔린 사람은 주인이 그에게 자유를 주어 해방시키기까지는 평생 노예로 살아야만 했습니다. 또한 노예는 주인이 소유한 재물이나 가축과 마찬가지로 자유롭게 매매할 수 있었으며, 말을 듣지 않는 노예에게는 주인이 형벌을 가하거나 죽일 수도 있었습니다.
노예가 주인의 재산을 도둑질하면 불에 달군 쇠로 그의 얼굴에 낙인을 찍어 평생 지워지지 않는 흉터를 만들었습니다. 힘든 노예 생활을 피해 주인에게서 도망친 노예가 붙잡히면 그의 신체 일부를 자르거나 죽이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주인의 친구가 그를 위해 중재하면 그는 형벌을 면할 수 있었습니다. 빌레몬서는 바로 이런 사건을 다루고 있습니다. 빌레몬의 종이었던 오네시모는 주인을 버리고 도망갔다가 사도 바울을 만나 구원을 받았습니다. 바울은 오네시모를 다시 주인에게 돌려보내면서 그를 위해 빌레몬에게 편지를 씁니다. 바울은 빌레몬에게 오네시모를 용서하고 받아들일 것을 부탁하며, 만약 오네시모가 손해를 끼친 것이 있다면 자기가 대신 갚아주겠다고 하며 그를 위해 중재합니다.
(몬 1:17-18) 그러므로 네가 나를 동반자로 여기거든 마치 나를 받아들이는 것 같이 그를 받아들이라. 만일 그가 네게 잘못을 했거나 조금이라도 빚을 졌거든 그것을 내 회계장부에 넣으라.
하나님 앞에서 죄를 짓고, 그분의 영광을 떠나 각기 자기 길로 가버린 우리 죄인들을 다시 하나님과 화해하도록 하기 위해 우리 주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대신 속죄하셨습니다. 우리가 하나님께 진 죄의 빚을 예수님께서는 자기 회계 장부에 달아놓고, 자신의 생명의 피를 하나님의 공의 앞에 바치심으로 우리 죄의 삯을 대신 지불하셨습니다. 그러므로 누구든지 예수님께서 자기를 위해 십자가에서 이루신 대속을 믿음으로 받아들이는 자는 죄의 문제를 해결하고, 예수님께서 입혀주시는 의를 덧입고 하나님 앞에 나아갈 수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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