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과 다른 사람을 구원하리라
자신과 다른 사람을 구원하리라
(딤전 4:16) 네 자신과 교리에 주의를 기울이고 그것들 가운데 거하라. 네가 이것을 행함으로 네 자신과 네 말을 듣는 자들을 구원하리라.
바울은 디모데에게 "네가 이것을 행함으로 네 자신과 네 말을 듣는 자들을 구원하리라." 라고 합니다. 이 구절에서 우리 눈에 띄는 단어는 "행함"과 "구원"입니다. 얼핏 읽기에는 무언가를 행함으로 구원을 받을 수 있다는 것처럼 해석될 소지가 있습니다. 그러나 디모데는 이미 구원을 받은 사람이므로 그가 다시 무언가를 행하여 구원을 받게 된다는 뜻은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이 구절은 행위 구원에 대해서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무엇보다도 성경은 우리가 율법의 행위로는 구원받을 수 없다고 합니다. 구원은 하나님께서 은혜로 주시는 선물로서 오직 믿음을 통해서만 받을 수 있습니다.
(갈 2:16) 사람이 율법의 행위로 의롭게 되지 아니하고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믿음으로 되는 줄 알므로 우리도 예수 그리스도를 믿었나니 이것은 우리가 율법의 행위가 아니라 그리스도의 믿음으로 의롭게 되고자 함이라. 율법의 행위로는 어떤 육체도 의롭게 될 수 없느니라.
(엡 2:9)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이것은 아무도 자랑하지 못하게 하려 함이라.
죄인들을 죄와 마귀의 속박으로부터 구하는 것도 구원이지만, 이스라엘 백성을 이집트의 압제에서 해방시키는 것도 구원이고, 물에 빠진 베드로를 건져내는 것도 구원이고, 질병에서 낫게 되는 것도 구원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본문 말씀은 예수님을 구원자로 믿어서 죄와 지옥의 형벌로부터 구원받는다는 것을 말하고 있지 않습니다. 앞부분을 함께 읽어보면 "네 자신과 교리에 주의를 기울이고 그것들 가운데 거하면" 자신과 듣는 자들을 구원한다고 했습니다. 그러므로 이 말씀은 거짓 교리와 이단 사상으로부터 보호받고 구원받는 것을 의미합니다.
목회자는 바른 교리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거짓 교리에 대처하기 위해 이 세상에 있는 수많은 철학과 속임수와 이단 교리들을 일일이 다 공부할 필요가 없습니다. 하나님의 진리의 말씀을 통해서 정답을 알고 있으면 그것과 어긋나는 것들은 다 거짓이라고 보면 됩니다. 목회자가 바른 교리를 믿고 그 안에 거할 때 자신은 물론 그의 말을 듣는 사람들을 거짓과 오류로부터 구해낼 수가 있습니다.
목회자는 또한 자신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사실 교리에 주의를 기울이는 목회자들은 많습니다. 그들은 다른 목사들의 설교나 신학자들의 글에 대해서는 토씨 하나까지도 물고 늘어지면서 옳고 그름을 따집니다. 하지만 정작 자기 자신의 삶에 대해서는 그렇게 주의를 기울이지 않습니다. 그러다보니 말 잘하는 목사들은 많은데 삶의 열매가 바른 목사는 찾아보기가 어려운 게 현실입니다.
목회자는 성경 말씀을 통해서 자기가 알고 믿는 것을 그대로 실천에 옮겨야 합니다. 이것이 바른 교리와 건전한 교리 안에 거하는 것입니다. 목회자가 바른 교리를 믿고 건전한 교리를 따라 행할 때, 자기 자신과 그의 말을 듣는 성도들을 죄의 유혹과 거짓 사상으로부터 구원할 수 있습니다.
(약 1:25) 누구든지 자유롭게 하는 완전한 법을 들여다보며 그 안에 거하는 자는 듣고 잊어버리는 자가 아니요, 그 일을 행하는 자니 이 사람은 자기가 행하는 일에서 복을 받으리라.
(딤전 4:16) 네 자신과 교리에 주의를 기울이고 그것들 가운데 거하라. 네가 이것을 행함으로 네 자신과 네 말을 듣는 자들을 구원하리라.
바울은 디모데에게 "네가 이것을 행함으로 네 자신과 네 말을 듣는 자들을 구원하리라." 라고 합니다. 이 구절에서 우리 눈에 띄는 단어는 "행함"과 "구원"입니다. 얼핏 읽기에는 무언가를 행함으로 구원을 받을 수 있다는 것처럼 해석될 소지가 있습니다. 그러나 디모데는 이미 구원을 받은 사람이므로 그가 다시 무언가를 행하여 구원을 받게 된다는 뜻은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이 구절은 행위 구원에 대해서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무엇보다도 성경은 우리가 율법의 행위로는 구원받을 수 없다고 합니다. 구원은 하나님께서 은혜로 주시는 선물로서 오직 믿음을 통해서만 받을 수 있습니다.
(갈 2:16) 사람이 율법의 행위로 의롭게 되지 아니하고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믿음으로 되는 줄 알므로 우리도 예수 그리스도를 믿었나니 이것은 우리가 율법의 행위가 아니라 그리스도의 믿음으로 의롭게 되고자 함이라. 율법의 행위로는 어떤 육체도 의롭게 될 수 없느니라.
(엡 2:9)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이것은 아무도 자랑하지 못하게 하려 함이라.
죄인들을 죄와 마귀의 속박으로부터 구하는 것도 구원이지만, 이스라엘 백성을 이집트의 압제에서 해방시키는 것도 구원이고, 물에 빠진 베드로를 건져내는 것도 구원이고, 질병에서 낫게 되는 것도 구원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본문 말씀은 예수님을 구원자로 믿어서 죄와 지옥의 형벌로부터 구원받는다는 것을 말하고 있지 않습니다. 앞부분을 함께 읽어보면 "네 자신과 교리에 주의를 기울이고 그것들 가운데 거하면" 자신과 듣는 자들을 구원한다고 했습니다. 그러므로 이 말씀은 거짓 교리와 이단 사상으로부터 보호받고 구원받는 것을 의미합니다.
목회자는 바른 교리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거짓 교리에 대처하기 위해 이 세상에 있는 수많은 철학과 속임수와 이단 교리들을 일일이 다 공부할 필요가 없습니다. 하나님의 진리의 말씀을 통해서 정답을 알고 있으면 그것과 어긋나는 것들은 다 거짓이라고 보면 됩니다. 목회자가 바른 교리를 믿고 그 안에 거할 때 자신은 물론 그의 말을 듣는 사람들을 거짓과 오류로부터 구해낼 수가 있습니다.
목회자는 또한 자신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사실 교리에 주의를 기울이는 목회자들은 많습니다. 그들은 다른 목사들의 설교나 신학자들의 글에 대해서는 토씨 하나까지도 물고 늘어지면서 옳고 그름을 따집니다. 하지만 정작 자기 자신의 삶에 대해서는 그렇게 주의를 기울이지 않습니다. 그러다보니 말 잘하는 목사들은 많은데 삶의 열매가 바른 목사는 찾아보기가 어려운 게 현실입니다.
목회자는 성경 말씀을 통해서 자기가 알고 믿는 것을 그대로 실천에 옮겨야 합니다. 이것이 바른 교리와 건전한 교리 안에 거하는 것입니다. 목회자가 바른 교리를 믿고 건전한 교리를 따라 행할 때, 자기 자신과 그의 말을 듣는 성도들을 죄의 유혹과 거짓 사상으로부터 구원할 수 있습니다.
(약 1:25) 누구든지 자유롭게 하는 완전한 법을 들여다보며 그 안에 거하는 자는 듣고 잊어버리는 자가 아니요, 그 일을 행하는 자니 이 사람은 자기가 행하는 일에서 복을 받으리라.
출처. 부산제일성서침례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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