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 안에서의 징계


교회 안에서의 징계

(
딤전 5:19-20) 장로에 대한 고발은 두세 증인 앞에서가 아니면 받지 말라. 죄짓는 자들을 모든 사람들 앞에서 꾸짖어 다른 사람들도 두려워하게 하라.

최근 들어 대한민국은 미투운동으로 폭로, 해명, 반박, 고소, 고발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우리는 그 동안 피해를 입었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의 말에도 귀를 기울여야겠지만, 일방적으로 한쪽 편의 말만 듣고 섣불리 판단하는 잘못을 범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피해자의 증언은 사람들의 동정심과 분노를 불러 일으키기는 하지만, 그런 주장이 언제나 옳은 것은 아닙니다. 욕망에 눈이 먼 어느 이집트 귀부인의 피해자 코스프레 때문에 밝은 미래를 꿈꾸던 요셉이 성추행범으로 몰려 억울하게 감옥살이를 한 사건을 기억해야 합니다(39:13-19). 우리나라에도 유명 연예인에게서 돈을 뜯어내려고 허위의 사실을 퍼뜨려 상대방을 성폭행범으로 무고하는 사례들이 종종 있습니다.

성경은 재판 과정에서 원고의 말만 듣지 말고, 다른 증인들을 통해서 그의 말을 자세히 검증할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재판관은 한 증인의 말만 듣지 말고, 두세 증인의 입을 통해서 사실을 확정해야 합니다.

(
18:17) 자기 사정을 먼저 말하는 자가 옳은 것 같으나 그의 이웃이 와서 그를 자세히 살피느니라.

(
19:15) 어떤 사람이 죄를 짓는 때에 한 증인이 일어나서 어떤 불법이나 죄에 대해 그 사람을 대적하지 말며 두 증인의 입의 증언으로나 세 증인의 입의 증언으로 그 문제를 확정할 것이니라.

두세 증인이 나서서 증언했다고 해서 그들의 주장이 항상 옳은 것도 아닙니다. 이세벨은 거짓 증인 두 명을 사용하여 나봇을 죄인으로 만들어 죽였고(왕상21:9-13), 이스라엘의 종교 지도자들은 우리 주 예수님을 정죄하기 위해 많은 거짓 증인들을 동원했습니다.

(
26:59-60) 이제 수제사장들과 장로들과 온 공회가 예수님을 죽이려고 그분을 대적할 거짓 증인을 구하되 아무도 찾지 못하였더라. 참으로 많은 거짓 증인이 왔으나 그들이 아무도 찾지 못하였더라. 끝으로 두 명의 거짓 증인이 와서

특히 교회 내에서 장로에 대한 고발은 더 신중하게 처리해야 합니다. 교회를 분열시키고 무너뜨리려는 세력들은 주로 교회 지도자들을 겨냥해서 공격을 퍼붓기 때문입니다. 나중에 그들의 고발이 거짓이라는 것이 밝혀지더라도 그 동안 손상된 개인의 명예는 회복되기 어려우며, 그 과정에서 주님의 이름에 욕이 돌아가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사실 관계를 확인해 본 결과 그런 고발 내용이 참되고 죄가 드러나게 되면, 교회는 죄를 지은 자들을 공식적으로 책망하고 징계해야 합니다. 교회 내에서 권징이 필요한 이유는 죄를 지은 자들에 대해서는 징계를 내리고, 또 이를 지켜보는 다른 사람들로 하여금 하나님을 두려워하고 죄를 경계하는 마음을 갖게 하기 위한 것입니다.
 





출처부산제일성서침례교회, pastor. Moonsoo Kim  http://www.fbbc.or.kr


 진리의성경 홈페이지  http://theholybible.cf
 네이버밴드  https://band.us/@bible
 카카오스토리  https://story.kakao.com/ch/kingjamesbible
 카카오톡상담  https://pf.kakao.com/_SxhWgxd

#고발 #증인 #증언 # #책망 #징계 #진리의성경 #하나님 #예수님 #예수그리스도 #하나님의말씀 #성경 #말씀 #진리 #기독교 #개역성경 #킹제임스 #킹제임스성경 #킹제임스흠정역

댓글

가장 많이 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