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해가의 찬양




홍해가의 찬양

고대 이집트에서는 종교 의식을 치르기 위하여 음악을 중요시했습니다. 고고학자들의 발굴 자료에 의하면 그들의 제사 의식에서는 하프, 리라, 플루트, 탬버린, 심벌즈 등의 악기들이 사용된 것으로 보입니다. 신전에서는 음악가, 연주자들을 양성했고, 왕가의 자녀들은 어려서부터 문화 예술 분야의 소양을 갖추기 위해 음악을 배웠습니다. 아마 모세도 이집트의 다양한 학문들을 배우면서 음악 교육을 받았을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크신 권능으로 자기 백성을 이집트의 속박에서 건져내시고, 그들을 약속의 땅으로 가게 하셨습니다. 이집트 군대가 이스라엘 백성을 추격해 올 때, 주께서는 홍해를 가르시고 이스라엘 백성을 마른 땅으로 건너가게 하시고 따라오는 대적들을 홍해 바다에 잠기게 하셨습니다.

이에 모세와 이스라엘 자손들은 홍해 가에서 하나님께 찬양을 드렸습니다.

(
15:1-2) 그때에 모세와 이스라엘 자손이 이 노래로 주께 노래하고 말하여 이르기를, 내가 주께 노래하리니 그분께서 영화롭게 승리하셨도다. 그분께서 말과 거기 탄 자를 바다에 던지셨도다. 주는 나의 힘이시요 노래시며 나의 구원이 되셨도다. 그분께서 나의 하나님이시니 내가 그분께 처소를 예비할 것이요, 내 아버지의 하나님이시니 내가 그분을 높이리로다.

여대언자 미리암과 이스라엘의 여인들은 손에 작은북을 잡고 춤을 추며 노래하였습니다. 음악이 본래의 목적대로 하나님을 높이고 찬양하는 일에 사용된 좋은 예입니다.

(
15:20-21) 아론의 누이 여대언자 미리암이 손에 작은북을 잡으매 모든 여인들이 그녀를 따라 나오며 작은북을 잡고 춤을 추니 미리암이 그들에게 응답하되, 너희는 주께 노래하라. 그분께서 영화롭게 승리하셨도다. 그분께서 말과 거기 탄 자를 바다에 던지셨도다, 하였더라.

성경에 나오는 "작은북(timbrel)"은 북(drum)이 아니라 탬버린처럼 나무나 놋으로 만든 둥근 테에 금속 조각을 달아서 흔들어서 소리를 내는 악기를 말합니다. 개역성경에서는 이것을 "소고"라고 번역했는데, 성경에 나오는 작은북은 둥근 테에 가죽을 씌워 소리를 울리는 소고와는 다른 악기입니다. 이스라엘 사람들은 집단으로 군무를 출 때, 이 작은북을 흔들거나 쳐서 소리를 내어 박자와 춤 동작을 맞추는데 사용했습니다.

(
11:34) 입다가 미스바에 돌아와 자기 집에 이를 때에, 보라, 그의 딸이 작은북을 잡고 춤추며 나아와 그를 맞이하였는데 그녀는 그의 유일한 아이로 그녀 외에는 그에게 아들딸이 없었더라.

(
150:4) 작은북을 치고 춤을 추어 그분을 찬양하며 현악기와 오르간들로 그분을 찬양할지어다.

이교도들은 자기들의 제사 의식에 북을 사용하였지만, 구약 시대 이스라엘 백성이나 신약 교회 시대에는 예배 음악에 북을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성경에는 북(drum)이라는 악기가 등장하지 않습니다. 저희 교회에서도 성경의 본을 따라 하나님께 예배드릴 때 북(드럼)을 치지 않습니다.
 




부산제일성서침례교회, pastor. Moonsoo Kim  http://www.fbbc.or.kr

 말씀사역 후원안내 = http://www.theholybible.cf/2017/12/blog-post_72.html

 진리의성경 홈페이지  http://theholybible.cf
 네이버밴드  https://band.us/@bible
 네이버블로그 ☞ https://yuxuria.blog.me
 카카오스토리  https://story.kakao.com/ch/kingjamesbible
 카카오톡상담  https://pf.kakao.com/_SxhWgxd

#문화 #풍습 #음악 #찬양 #악기 #작은북 #진리의성경 #하나님 #예수님 #예수그리스도 #하나님의말씀 #성경 #말씀 #진리 #기독교 #개역성경 #킹제임스 #킹제임스성경 #킹제임스흠정역

댓글

가장 많이 본 글